기관 광혜원을 배경으로 한 ‘제중원’까지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에 대해서 다룬 것도 여러 개 있었다. 이를 통해서 잘 알지 못했던 대중들도 조선시대교육기관에 대해 알아가고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여 친밀감 형성을 하였다. 우리는 이 점에서 초점을 맞추어 답사지를 선정해보았다.
조선시대마을과 다양한 삶의 모습을 담은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지방의 실물가옥을 이전해 조성한 조선시대의 촌락으로 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복원된 실제 조선시대 마을을 보여준다. 조선시대마을은 조선시대 행정기관이었던 관아를 비롯해 교육기관인 서원과 서당,
규칙>에서 건전한 국민교육 보급에 위배된다하여 완전교육 명분 하에 사학의 민족교육을 말살 한 것은 물론이고, 종교계의 순수한 종교교육도 금지. 이에 따라 1908년 전국 5000여 개에서 1908년 <사립학교령>에 의해 1973개가 존속되지만, 1919년에는 742개만이 존재
- 3․1 운동 이후 개정 조선교육령
문화3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민속마을 한국민속촌-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1. 마을의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2. 생활문화 관련 박물관, 전시관, 자료관(향토자료관), 유적지 등 3. 내가 경험한 전통생활문화(관혼상제, 지역축제 등)
답사 장소로 선정했다. 또 마지막 수업 강의가 향교건축이어서 김해에도 향교가 있다고 해서 김해 향교로 답사장소를 선정하게 되었다.
2.김해 향교 소개
향교는 유교의 옛 성현을 받들면서 지역사회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미풍양속을 장려할 목적으로 세워진 조선시대 관학 교육기관으로 유학을 가
도산서원 -> 예안향교 -> 유교문화박물과
2) 코스 설정이유
-유교의 교육을 담당했던 향교와 서원을 알아보면서 두 기관의 차이를 알아보고 선비들의 공부 방법과 그들이 중요시 했던 것들을 알아본다.
유교 박물관을 통하여 유교의 소개, 수양방법, 가족, 사회, 정치, 미래를 제시해 본다.
교육내용
조선시대의 성균관은 관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전 단계의 교육기관에서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관리로서의 자격을 갖추는 것이 교육의 목표였다. 조선 사회에서 요구되는 관리의 자격은 국정 운영과 외교 업무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었다. 국정 운영 능
조선 전기 학문의 전당으로서 관리의 모집단으로 주요한 기능을 한 성균관은 조선 후기에 이르면서 교육재정이 궁핍화하고 과거제도가 불공정하게 운영되면서 그 기능이 약화되었다.
2)성균관 유생의 문화와 생활
성균관 유생의 생활은 어떠했을까? 성균관에서 공부하던 유생들은 '동재’와 '서재
기관인 동양문고의 직원이 되어 일본 학사원 관비로 한국 전역을 답사하고 민속조사를 함으로써 우리의 민속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1932년 정인섭, 송석하 등과 국내 최초의 민속연구 학술단체인 ‘조선민속학회’를 조직했고, 1933년에는 학회지 『조선민속』을 간행했다.
3) 귀국 후의
문화권에 해당하는 담양군 남면이다. 이러한 가사문화권은 정철과 송순 등 당대 최고의 문인이 다수 거쳐 갔으며 성산별곡, 속미인곡, 사미인곡과 같은 주옥같은 가사문학 작품을 낳았다. 이러한 명백한 역사적 사실은 오늘날 수많은 국문학도들의 필수 답사코스로 각광받으며, 한국 전통문학의 성지